삼성그룹이 삼성전자의 성공 DNA를 각 계열사에 이식하는 방식으로 범그룹 차원의 경영혁신을 추진한다.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집단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그룹 미래전략실을 구심점으로 계열사 업무 프로세스 및 정보화 전략을 삼성전자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이른바 ‘일류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이를 위해 최근 미래전략실 산하에 경영혁신지원센터를 만들었다. 이 조직은 계열사 전반의 ‘일류화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삼성그룹의 이 같은 행보는 1990년대 후반부터 지속돼 온 전사 프로세스 혁신과 정보화 수준 고도화가 지금의 삼성전자를 있게 한 중요한 동력이라는 판단에서 비롯됐다.
미래전략실은 우선 4개 유력 계열사를 대상으로 일류화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대상은 삼성물산, 삼성정밀화학, 삼성코닝정밀소재, 제일모직 전자재료·케미컬 부문 등이다. 경영혁신지원센터는 회사 정보화 수준 및 관련 프로세스 전반을 면밀히 분석한 후 데이터를 토대로 각 사의 전사자원관리(ERP), 공급망관리(SCM) 등 경영혁신 인프라를 혁신에 나선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이전까지 각 계열사는 개별적으로 삼성전자 방식을 벤치마킹하는 수준에서 경영혁신 활동을 전개해왔다”며 “하지만 이제는 미래전략실이 범그룹 차원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 계열사 기업 전반의 혁신속도가 한층 빨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그룹 미래전략실을 구심점으로 계열사 업무 프로세스 및 정보화 전략을 삼성전자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이른바 ‘일류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이를 위해 최근 미래전략실 산하에 경영혁신지원센터를 만들었다. 이 조직은 계열사 전반의 ‘일류화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삼성그룹의 이 같은 행보는 1990년대 후반부터 지속돼 온 전사 프로세스 혁신과 정보화 수준 고도화가 지금의 삼성전자를 있게 한 중요한 동력이라는 판단에서 비롯됐다.
미래전략실은 우선 4개 유력 계열사를 대상으로 일류화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대상은 삼성물산, 삼성정밀화학, 삼성코닝정밀소재, 제일모직 전자재료·케미컬 부문 등이다. 경영혁신지원센터는 회사 정보화 수준 및 관련 프로세스 전반을 면밀히 분석한 후 데이터를 토대로 각 사의 전사자원관리(ERP), 공급망관리(SCM) 등 경영혁신 인프라를 혁신에 나선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이전까지 각 계열사는 개별적으로 삼성전자 방식을 벤치마킹하는 수준에서 경영혁신 활동을 전개해왔다”며 “하지만 이제는 미래전략실이 범그룹 차원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 계열사 기업 전반의 혁신속도가 한층 빨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